내가 아는 빠르게 개발자로 성장하는 법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한다. 바로 자기 자신에 대해 아는 것이다. 자신이 어떤 일을 좋아하는지, 싫어하는지, 잘하는지, 못하는지 알아야 한다. 그리고 그 이유 또한 생각해야 한다.
자신을 관찰하고 메모하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. 어느 상황에서 일에 집중이 되는지, 어떤 상황에서는 일이 너무 하기 싫은 지를 적어 놓아야 한다. 예를 들면, 휴일 전날에 집중이 안 된다던가, 점심을 배부르게 먹으면 집중이 안 된다던가 하는 식으로 말이다.
메타인지라는 용어가 있다. 이는 자신의 능력에 대해 평가하는 능력을 의미한다. 예를 들어 영단어 100개를 몇 시간 만에 외울 수 있는 지를 맞추는 능력이다. 이 능력은 나이를 먹어가면서 좋아지지만, 자신을 지속적으로 평가하는 방법으로 빠르게 키울 수 있다.
나는 일을 할 때, 개발 일정을 세우는 것이 어려웠다. 대부분 지연되었고, 내가 생각했던 것에 2~3배 이상 걸렸다. 왜 늦어졌는지 대해 고민하고, 다음에 반영하면 조금씩 나아진다. 나의 개발 지연 사유는 대부분 다음과 같았다.
- 나는 내가 매시간 일을 집중해서 할 것이라 생각한다.
- 나는 다른 사람 소스를 읽는 데 서툴다. 쉽게 소스를 읽을 수 있는 거라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.
- 나는 여러 파일을 확인하고, 히스토리 확인하는 데에 에너지가 많이 너무 소모된다.
- 나는 어려움이 있어도 가능한 혼자 해결하려 한다.
자신에 대해 어렴풋이가 아니라, 제대로 알게 되면 자연스럽게 자신의 단점을 보완하게 된다. 아주 자연스럽게 동기부여가 되는 것이다.